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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유희소
    카테고리 없음 2015. 7. 8. 23:4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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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• 성장

      • 플레이어의 성장 : 실제 플레이어의 능력이 향상된다.

        • 조작

          • 컨트롤 능력이 향상된다.

          • 시스템적으로 약하지만 컨트롤로 커버한다.

          • 잘 피한다.

          • 잘 막는다.

          • 잘 때린다.

          • 커맨드를 빠르게 입력한다.

          • 단일 기술을 구사한다.

          • 콤보를 구사한다.

          • 시스템 상황에 맞는 조작을 한다.

          • 마우스를 빠르게 컨트롤 한다.

          • 정확한 마우스 픽킹을 한다.

        • 논리적사고

          • 규칙을 학습한다.

          • 규칙을 활용하여 승리한다.

        • 시스템적 성장 : 능력치를 올리거나, 외형이 성장한다.

          • 능력치올리기

          • 외형꾸미기

        • 의도된 성장

          • 포인트 분배 : ex) 스킬포인트를 여러 능력치에 배분


    • 하우징

      • 월드내의 객체를 이용해서 공간을 꾸민다.

      • 너무 빡씨게 하면 재미없다. -> 조그마한 노력에 멋진 결과물이 나와야 한다.


    • 탐험

      • 월드를 탐험한다.

        • 길찾기

          • 너무 빡씨면 헤맨다. -> 재미가 없다.

          • 너무 단순하면 하나마나

          • 힌트를 얻고 길찾기

     

    • 퍼즐

      • 월드 자체가 퍼즐 ->  길찾기로 연결

      • 다양한 퍼즐풀기

     

    • 스토리텔링

      • 서사구조에서 나오는 전통적인 유희소

     

    • 도박

      • 확률에 기반한 플레이


    • 음악듣기

      • 상황에 맞는 음악 연출

      • 음악이 좋다면 OST 로 발매도 된다.

     

    • 그림감상

      • 그래픽이 좋으면 즐겁다.

      • 하지만 그래픽은 처음에 중요하고 나중에는 기본이 될것이다.(가설)

      • 그라나도 에스파다, SUN등의 게임이 증명했고 본다.

      • 그래픽이 사용자를 끌어들이긴 하지만 재미를 주진 못한다.(그럼 유희소는 아닌가?)


    • 콜렉팅

      • 게임내에 존재하는 수집욕을 자극하는 객체나 그림, 영상, 문서등을 모으는 것

      • 다 모으면 보상이 따른다.

      • 옷, 자동차, 훈장, 칭호, 카드, 보석, 그림, 영상, 객체, 문서, 새로운 플레이 모드, 잠겨져 있던 스테이지

      • 클리어 횟수, 완료 정도


    • 난이도

      • 높은 난이도에 도전하기

      • 모든 난이도에 도전하기

      • 모든 난이도로 클리어하기

      • 안죽고 깨기

     

    • 하이 스코어

      • 순위에서 1등하기

      • 명성 떨치기 : 하이스코어를 달성하면 이름을 남길수 있다.

      • 제일 높은 점수 얻기

      • 하이 스코어를 갱신하면 보상이 따른다.

      • 빠른 시간안에 클리어하기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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